수원변호사상담으로 본 미성년자 후견인 종료일은?

미성년자 후견인 종료

미성년자 후견인 종료할 경우엔 다음의 상황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후견인의 필요성이 소멸되어 미성년자 후견인이 종료가 됩니다. 피후견인의 사망 피후견인의 성년의 나이로 도달하거나 혼인에 의한 성년의제(미성년자가 혼인을 할 시 성년자로 보는 것) 친권상실선고 취소 등으로 미성년자의 친권자가 친권을 다시 행사할 수 있는 경우 미성년자가 인지 또는 입양되어 새로 친권자가 생긴 경우 미성년자 후견인이 사망하거나 스스로 물러가거나 변경되고 또는 교체되었다면 후견의 필요성은 존재하지만 후견인의 임무는 종료됨을 수원변호사상담으로 전해드렸습니다. 미성년자 후견인 임무종료 후 사후 처리는 미성년자 후견인은 임무가 종료된 이후에도 사후처리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미성년자 후견인은 후견감독인의 참여하에 원칙적으로 임무종료 후 1개월 이내에 피후견인의 재산에 관한 계산을 해야 합니다. 미성년자 후견인의 임무가 종료되었다고 해도 급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미성년자 후견인은 피후견인, 그 상속인이나 법정대리인의 사무처리가 가능해질 때까지 사무업무를 지속*해야 합니다. 미성년자 후견인은 후견 임무 종료 후 1개월 안에 자신의 주소지나 현재지 시·구·읍·면의 장에게 미성년자 후견 종료신고서를 제출해 종료 신고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원변호사상담의 사례에 따르면 미성년자가 성년이 된 경우라면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법무법인 대륜법무법인(유한)대륜 지점안내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 전국 39개 지점 어디에서나 상속전문변호사가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상속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