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화살표_1

업무사례

친권 및 양육권자 변경

[가사전문변호사 승소 사례] 가사전문변호사 상담 후 양육권자 변경 및 과거 양육비 청구까지 성공해

가사전문변호사와 상담을 진행한 의뢰인은 이혼 후 자녀 부양 책임을 다하지 않은 상대방을 상대로 친권과 양육권을 가져오고자 소송 진행을 원하셨고, 대륜의 도움을 받아 과거 양육비 청구까지 성공했습니다.

CONTENTS
  • 1. 가사전문변호사을 찾아주신 의뢰인arrow_line
    • - 가사전문변호사가 파악한 의뢰인의 사연
    • - 가사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사건 관련 판례
  • 2. 가사전문변호사가 제공한 조력 사항arrow_line
    • - 가사전문변호사, 의뢰인의 경제적 능력 강조
    • - 가사전문변호사, 상대방에게 양육권자 자격없음을 강조
    • - 가사전문변호사, 의뢰인의 실질적 양육기간 동안 양육비 반환 필요성을 주장
  • 3. 가사전문변호사의 조력 결과, 의뢰인의 승소arrow_line
    • - 가사전문변호사의 조력을 통해 가사재판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기에

1. 가사전문변호사을 찾아주신 의뢰인

가사전문변호사을 찾아 대륜을 방문하신 의뢰인은 이혼 당시 상대방이 사건본인(자녀)에 대한 양육권을 가져갔음에도 부양 책임을 다하지 않아 오랜기간 의뢰인이 사건본인을 양육했다고 하는데요.

이에 대해 양육권자를 의뢰인으로 바꾸고 해당 기간동안의 양육비를 청구하기 위해 소송을 진행하고자 하셨습니다.

h3 img가사전문변호사가 파악한 의뢰인의 사연

가사전문변호사가 파악한 의뢰인의 사연입니다.

의뢰인은 상대방(부인)과 약 5년 전 이혼했습니다.

이혼 당시 결정사항은 “양육자로는 원고(상대방)을 지정”하면서 “피고(의뢰인)은 원고(상대방)에게 사건본인에 대한 양육비로 월 100만 원씩 매월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양육 기간 동안 사건 본인에 대한 폭행과 학대가 극심했고, 이를 견디지 못한 사건본인은 자살을 시도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사건본인이 처벌 불원 의사를 밝혀 상대방이 처벌을 받진 않았지만, 사건본인은 자살방지교육을 받고 그 이후로 상대방을 기피하며 지금까지 의뢰인의 집에서 함께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의뢰인은 친권자를 ‘공동친권’에서 ‘의뢰인 단독’으로, 양육권자는 상대방에서 ‘의뢰인’으로 변경하고

의뢰인이 사건본인을 양육한 기간 동안에 대해 상대방으로부터 양육비를 반환받고자 하셨습니다.

h3 img가사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사건 관련 판례

▣ 양육 및 친권자 결정에 관하여

대법원은 "부모가 이혼하는 경우에 부모 중 누구를 미성년인 자의 친권을 행사할 자 및 양육자로 지정할 것인가를 정함에 있어서는, 미성년인 자의 성별과 연령, 그에 대한 부모의 애정과 양육의사의 유무는 물론, 양육에 필요한 경제적 능력의 유무, 부 또는 모와 미성년인 자 사이의 친밀도, 미성년인 자의 의사 등의 모든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미성년인 자의 성장과 복지에 가장 도움이 되고 적합한 방향으로 판단하여야 한다"고 판시한 바 있음.

- 대법원 2010.5.13 선고 2009므1458,1465 판결

▣ 부양책임을 다하지 못한 부당이득 반환의무에 관하여

서울고등법원은 “위 사건본인들의 아버지인 피고에게 그 부양책임이 있는 것인데 위와 같은 기간 동안 원고가 사건본인들을 양육함으로써 피고는 법률상 원인없이 원고가 위 사건본인들의 양육을 위하여 지출한 비용상당의 이득을 하게된 반면, 원고는 동액상당의 손실을 입은 것이므로 피고는 원고에게 그 부당이득의 반환의무가 있다 하겠다.”고 판시한 바 있음.

- 서울고등법원 1976.10.29. 선고 76나1878판결

2. 가사전문변호사가 제공한 조력 사항

가사전문변호사는 의뢰인의 승소를 위해 양육권, 양육비와 관련된 각종 증거 수집을 조력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재판부에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h3 img가사전문변호사, 의뢰인의 경제적 능력 강조

의뢰인은 대기업 과장급에 종사하고 있기에 공무원인 상대방보다 경제적 능력이 더 뛰어나며 그렇기에 사건본인의 부양을 위한 양육환경이 양호함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의뢰인은 이혼 이후 단 한번도 양육비를 밀린 적 없이 성실히 지급해왔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h3 img가사전문변호사, 상대방에게 양육권자 자격없음을 강조

상대방은 양육 기간동안 사건본인을 지속적으로 학대하고 폭력을 저지름으로써 사건본인이 자살시도를 하게 만들정도로 무책임했음을 강조했습니다.

양육권을 가져야 하는 사람은 ‘사건 본인에 대한 애정과 양육 의사, 친밀도’가 있어야 하는데, 이를 고려한다면 의뢰인이 양육권자로서 훨씬 적합함을 강조했습니다.

h3 img가사전문변호사, 의뢰인의 실질적 양육기간 동안 양육비 반환 필요성을 주장

사건본인이 자살시도를 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의뢰인이 양육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간동안에는 상대방이 의뢰인에게 양육비를 지급해야 하는 것이 맞으므로,

해당 기간 만큼의 양육비를 계산(이혼 조정 당시 결정된 양육비와 동일한 금액)하여 그만큼을 반환해야 함을 주장했습니다.

3. 가사전문변호사의 조력 결과, 의뢰인의 승소

가사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은 의뢰인은 공동친권으로 지정되어 있던 것을 ‘의뢰인 단독 친권’으로 변경하고 ‘양육권 반환’에도 성공했으며,

의뢰인이 실질적 양육을 맡고 있던 동안의 양육비 청구까지 전액 인용에 성공했습니다.

h3 img가사전문변호사의 조력을 통해 가사재판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기에

양육권은 단순히 아이를 보육하고 키우는 것이고

친권은 미성년자인 자녀의 여러 의사결정을 대신하는 것으로, 법적인 결정은 물론 행정처리, 금융 등 다양한 결정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위 의뢰인과 같이 양육권 뿐만 아니라 단독친권을 얻어오는 것이 유리할 경우가 있습니다.

비슷한 재판에서 승소를 이끌어내기 위해선 최대한 많은 증거를 수집하는 게 좋습니다.

가정에 대한 기여도, 사건본인과의 친밀도 등에 대한 객관적 입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가사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원하는 결과를 얻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가사전문변호사 승소 사례] 가사전문변호사 상담 후 양육권자 변경 및 과거 양육비 청구까지 성공해

사건 담당 변호사

배준모변호사님

배준모

총괄변호사

이메일

상속전문 변호사

T. 070-5221-2805

양기연변호사님

양기연

선임변호사

이메일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출신

T. 070-7510-1820

심재국변호사님

심재국

세무사/변리사

이메일

모든 분야 한 눈에 보기

1/0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가사·상속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

이름

연락처

사무소

select icon

사건분야

select icon

문의내용

Quick Menu
online icon온라인예약
kakao icon카톡예약
call icon전화예약
온라인 예약상담취소해당사건에 특화된 전문변호사가 검토 후 신속한 대응전략을 제시합니다.
전화 예약상담취소기업상담전화 예약상담 기업상담개인상담전화 예약상담 개인상담